본문 바로가기

혼자서/공부

내가 네일 미용 실기 시험에 떨어진 이유 찾기

728x90
반응형
SMALL

  네일이나 미용 기능사의 필기는 공부하면 기능사 수준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다. 우선 기출문제도 많이 나와 있고 거의 반복되는 문항이 많기 때문이다. 60점만 넘이면 되고 과락이 있는 것도 아니고 중요한 것은 답은 정해져 있는 선답형 문제는 틀린 게 무엇인지 나중에 알기 쉽다.

 

만약 60점을 못넘 겼다면 공부를 안 하거나 공부가 부족했던 것 ㅋ (나도 그랬던 적이.... 재미없고 하기시른건 억지로 하는 척만? 하게 돼서 공부도 안 되고 진도도 안나가 지고 그냥 시험 날짜 돼서 시험 보기만 했던 거 같다.😱)

 

결론 적으로 나는 네일 실기 시험을 독학하고 있기 때문에 시험에 떨어진(불합격) 문제점을 혼자 찾아야 한다. 그래야 다음 시험에는 점수가 오를 것이기 때문에 나의 문제를 생각해 보았다. 우선 첫 시험은 신분증이 없어서 보지 못했고,😅🙄😅🙄 두 번째 시험은 방심하다가 2 과제에서 탑코트를 못 바르고 큐어링도 다 안 되었다.

 

그리고 이번 세 번째 시험.... 의 문제 2번째 시험에서는 2교시가 선 마블이라서 크게 문제가 안 드러났는데 3번째 시험인 이번 시험은 부채꼴이라서 나의 문제를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문제는 3번째 시험 볼 때 연습은 거의 안 했었다. 때문에 브러시 사용에 능숙하지 못한 문제가 있었고 두 번째 문제는 부채꼴 마블이 나와 네일 바디에 레드 젤을 도포했는데 큐어링 80초를 했도 굳지 않았으며 이상하게 굳어져서 당황하고 이상하게 굳어진 젤을 시간상 지울 수도 없어 덮기 위하여 그 위에 다시 레드를 재 도포하여 표면은 망하고 다른 손가락 레드도 이상하게도 손톱 끝이 덜 굳어져서 라인 그릴 때마다 레드가 붓에 섞여 나오고 그냥 난리였다.

😅😅 결과 물도 잘 안 나오고 마무리까지 큐어링을 해도 젤은 굳지 않았다. (물론 시간이 많았다면 시간을 많이 써서 큐어링 했을 수도 있지만 당황도 했고 다시 네일 바르고 큐어링 여러번하다 보니 시간은 부족했다.)

 

시험 시작 전 큐어링이 안되면 미작으로 한다고 진행하시는 분이 말했는데 아마 여기서 미작으로 점수 가 없던 거 같다. 사전에 미리 연습을 많이 해 보았다면 이런 문제를 연습 동안에 알게 되었을 것이다.

 

  우선 이 시험에서 왜 젤이 이상하게 굳어졌는지 알아보려고 시험 끝나고 며칠 뒤에 Test를 집에서 해 보았다. 젤 램프가 평소에도 유튜브에서 설명했던 시간보다 더 시간을 소요해야 결과물이 굳어지고 있다는 것은 느끼고 있었다. 그래도 이렇게 이상한 쭈글 한? 크랙? 느낌으로 굳어진 것은 처음 보았다.

 

그럼 젤 양이 많아서 인가? 했지만 많아도 이렇게 굳는 건 좀 이해가 되지 않았고... 찾아보니 젤이랑 램프가 안 맞아서 그런다는 말도 있었다. 그런 이유로 램프를 바꾸기에는 또 다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실험해 보기로 했다.

 

문제 찾기

 

1. 젤 양의 문제인가?

2. 램프의 문제인가? 램프의 문제라면? 엄지였으니까 램프 안 위치의 문제였나?

 

그래서 젤 양을 많고 적게 도포하고 엄지의 위치쯤에서 큐어링을 해 보았다. 여러 번 시도해 본 결과 네일실기시험에서 보였던 문제의 결과가 나왔다.

 

 

네일 큐어링 후, 크랙? ?쭈글거림, 우는 현상

 

시험에서는 엄지의 각도 문제였는지 더 많은 범위가 쭈글 거렸었다.( 엄지는 살짝 바깥쪽으로 꺾여 있어 램프 빛이 닿지 않아서 더 그랬 던 것 같다.) 😥😥😥

저렇게 쭈글 거리는 곳은 굳어지지 않아서 레드가 묻어 난다.

 

 

 

젤 램프 위치 테스트

 위 사진처럼 램프에서 넣고 큐어링 해 보았는데 40초로 3번 그러니까 2분은 큐어링 해야 문질러도 손에 안 묻게 굳었고 1분 20초 정도에서도 엄지만이 아닌 다른 손톱도 이번 3번째 본 자격증 시험의 문제의 상황처럼 손톱 끝은 젤이 굳지 않았다. (보면 알겠지만 사이드 양쪽에는 전구가 없다) 젤램프 앞 쪽도 뚤려 있어서 손톱 끝쪽에는 빛이 잘 안 닿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젤이 안 굳어진 상태에서 그위에 브러시로 선을 그리는 건 무리가 있다.

 

  더 젤이 좀 되직한 편인 것도 문제 일 수 있지만, 이 젤 램프로 제대로 큐어링 하려고 하면 시간이 너무 걸린다는 결론이 나왔다. 시험은 안 그래도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이런 것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서 중고로 램프를 구매하기로 결론을 내었다.😐😐😐😐

 

중고로 구매할 때 판매하는 분이 말하기를 내가 가지고 있는 램프는 한 손가락씩 큐어링 할 때 사용한다고 한다.😅헐...

 

  큐어링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잘 안 되는데 네일 재료 세트 가방에 왜 있던 건지.... 친구가 네일 시험 준비하려고 샀던 것을 내가 중고로 싸게 샀는데... 이런 세트로 된 네일재료는 사지 않는 게 좋고 단품으로 하나씩 필요한 것을 사는 게 현명한 하다는 또 하나의 결론이다. 세트에 있는 재료가 은근 필요도 없고 도움 안 되는 게 많아서 결국 다시 따로 사게 된다.😥

 

그리고 그 외에도 점수가 많이 감점됐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계속 생각하며 네일 카페 사이트를 찾아보았다. 아마도 세 번째 문제거즈 문제였던 거 같다. 내가 본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과는 다르게... 영상을 잘 못 본 거였는지... 거즈 보관하는 통부터 소독 방법까지 잘 못 되어 있던거 같다. 물론 그게 맞을 수도 있다. 지금은 추측일 뿐

 

네일 사이트에서 글을 찾아보니 소독할 때도 거즈를 사용하고 카페의 올라온 글을 보면 위생이 많이 중요하다고 쓰여있다. 물론 화장솜으로 소독해도 되지만 그 소독용 화장솜이 어디에 들어 있는지가 문제 일지도??? 음

스텐 통에 멸균거즈를 보관해서 써야 한다는 글을 보고 생각해 보니.... 거즈가 멸균거즈인 이유와  그것을 쓰는 이유는 분명 있을 것이다.

 

세 번째 문제를 줄이는 것은 거즈 보관통과 솜이 아닌 거즈로 소독하는 것으로 방법을 바꿔 보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이것을 적용 후 점수가 달라지는 것은 다시 시험을 보고 나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다음 시험 때까지 아트 연습 꾸준히 하고.. 연장 연습은... 연습 막바지쯤 하기로🙄🙄🙄🙄🙄🙄 하하

 

  요즘 젤연습 할 때 좀 수월하게 선을 그리기 위해서 붓을 추가 구매했다. 사서 사용해 보니 얇은 붓은 필수인 듯하다.ㅋㅋㅋ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조금 굶은 붓도 있고 얇은 붓도 있는 것이 시험 결과물 빠르고 작품 완성도를 높이기에 좋다는 생각이다.

 

 

 대학생 때 수업시간에 샀던 안 쓰는 팁이 있어 젤 연습할 때 쓰고 있다. 팁을 라운드형 손톱깎이를 이용해서 라운드 형태로 만들어 쓰고 있다.

 

네일 실기시험 손 모델을 할 동생이 같은 지역에 안 살기 때문에 동생 손톱 사이즈랑 비슷한 팁으로 연습하고 있다. 시험 때 동생 손톱에 적응하기 좋을 것 같은... 진작에 동생 손톱 사이즈 팁으로 연습할 것을....ㅋㅋ 😂왜 이것을 생각 못 하고 내손에 했지? 손톱 넓이도 달라서 마블 선 두께가 다른뎅 ㅠㅠ

 

 

다음 시험은 꼭 붙기를... 급한 건 아니지만 맘이 편해지고 싶다. ㅋㅋㅋ😫😫😫😫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