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공부

국가 네일 미용 자격증 시험 독학 후 합격 후기~드디어

728x90
반응형
SMALL

네일 미용 국가 자격증 시험 접수 와 결과

 

 네일 국가자격증 시험 4번? 3번? 만에 합격한 건가? ㅜㅜ 독학을 하면서 하나 깨닫음을 얻었다. 한 번에 합격하는 사람, 두 번에 합격하는 사람 등등 우선 한 번에 합격하려면, 열심히 하는 것도 있어야겠지만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그래서 학원을 다니는 거겠지?! 그런데 운이 나쁘게도 학원에서 그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받지 못하면? 운 좋게 합격하거나... 아니면 자기가 그 문제를 찾아서 수정하여 합격해야 한다. 그래서 가르치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책임감이 크다고 생각한다.

 

나는 네일 자격증을 실무로 일하려는 목적으로 취득한 사람은 아니다. 사용한다면 교육용? 이 될 것 같다.(아마도?) 이 시험을 보면서 내가 내린 결론은 국가자격증은 결과물만 중요한 시험이 아니다는 것이다. 결과물이 어느 정도 잘 되어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결과가 중요한 것은 실무에서 더 중요한 것이고 실기시험에서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시험 과제마다 반복되는 행위 중 공통된 것 예를 들어 네일은 소독 그러니까 위생이라고 생각한다. 1 과제의 위생 방법이 틀렸는데 2 과제 3 과제 4 과제 위생이 올바르게 했을까? 1 과제에서 위생을 잘 못했다면 2~4 과제도 위생도 잘 못 했을 것이다.  그러면 예를 들어 위생이 각 과목에 5점이라고 생각해보자 위생을 잘못해서 1 과제에서 0점 받고 계속 똑같은 잘못을 하여 4 과제까지 0점이면? 20점은 날렸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내가 네일자격증 시험에서 그랬다고 생각한다.


우선 신분증은 안 가지고 간 시험은 제외하고 1번째 시험 제일 3과제 마지막 약지가 큐어링이 덜 되었고 시간도 부족해서 탑코트도 못 발랐다. 3 과제에서 긴장해서 글루 양 조절 실패로 살에 붙어 때려다가 피까지 냈던 시험이다.

 

젤이 안 굳으면 과락이라고 진행요원이 안내했으니까.... 나는  2 과제에서 20점을 날렸다. 시험 결과가 38점이었고 2 과제를 적당히 했다면? 50점 초반이었을 것이다.

 

그래도 점수가 부족하다.

우선 1 과제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넘어가자 4 과제도 큰 문제없었다. 그렇다면 3 과제 때문일까? 완성도가 좋지 않은 편이지만 과락은 아니었다. 하지만 3 과제에서 피가 났으니까 점수가 감점됐을 것이고 4 과제 감독관이랑 3 과제 감독관이랑 달라서 4 과제 때 피를 냈다고 생각하고 또 점수가 감점 됐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 과제 3 과제... 시간이 있다면 어느 정도 퀄리티를 낼 수 있지만, 시간이 촉박하여 불가능했다. 나는 그 정도로 숙련도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시험을 봤다.

 


그리고 2번째 시험 연습 거의 안 하고 갔다. 당자 이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안되니까 연습할 의지가 안 생긴다. 독학이라서 자신의 의지가 중요한데 말이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가지가 있는 젤 램프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 하지 못 하고 다시 시험을 보았고 부채꼴이 나왔는데 이전 글에 적은 것처럼 레드가 굳지 않아서 그다음 작업을 수행하기 어려웠다. 연습을 안 했으니까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했고 이것도 과락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점수가 더 떨어졌다. ;;;

 

 

 

2번째 네일 시험

 

물론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좋지 않았다. (아니면 첫 번째 시험 감독을 잘 만나서 첫 시험 점수가 좋았던 것일지도 모른다) 피는 내지 않았지만, 3 과제에 나온 아크릴이 손톱 밑으로 들어가고 4 과제에서 제거가 잘 되지 않아서 4 과제 점수도 낮았을 것이다.

하지만 젤 램프를 바꾸고 연습해서 다른 과제의 완성도를 올린다고 해도 60점을 맞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무언가 잘 못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내가 이전 글에서 썼던 위생에서 감점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보안하고 젤 연습을 더 하여 시험을 보았다. 

 

3번째 시험! 확실히 램프를 바꾸니까 큐어링 시간이 줄어들고 젤도 잘 굳어서 작업이 편하고 여유 있었다. 젤 연습하면서 필요한 도구도 추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안한 것도 도움이 된 것 같다. 그리고 위생도 바꾼 방법으로 신경 써서 진행했다. 하지만, 실크 연장은 연습을 안 하고 가서 음... 예쁘게 되지 않았지만, 그냥 완성은 했다. 아마 떨어지면 연장 때문이고 붙어도 60점으로 간당간당 붙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과제 시작 전에 공개 문제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있었는데 그 안에 힌트? 가 다 적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험 보기 전에 공개 문제에 나온 유의사항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연습 전에 미리!!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결과가 나오는 15일..... 문자를 신청했었던 거 같은데 합격 카톡이 오지 않았다. 오전에 정신없어서 잊고 있다가 문자가 안 왔다는 것을 알고... 아쉬운 마음으로  큐넷이 들어갔다.

 

목적은 점수가 전 보다 얼마나 올라갔나 확인해 보고 싶어서 들어갔는데... 합격이라고 되어있었다. 허..ㅠㅠ 드디어........

 

 

 

3번째 네일 시험 합격

 

점수도 60점으로 간당간당하지 않았다. 역시.... 소독과 젤 둘 다 문제였군 아. 사실 떨어지면 이제 연장을 연습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으로 소독을 완전 잘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완성도가 제일 중요했다면 나는 3 과제 연장의 완성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60점이나 그 이하의 점수를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네일 자격증 시험에서는 실무자의 네일 숙련도까지는 요구하지 않을 것 같다.

 

 

다음은 메이크업 시험인데... 이번에 준비할 때는 집중에서 게으름 피우지 말고 잘 분석해서 단기에 합격할 수 있게 해야겠다.

 

실기시험은.... 모델도 필요하고 재료 준비도 번거롭다...(나는 여동생과 언니가 있는 것에 감사한다.)

최대한 바로 합격하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이렇게 탐구해서 시험 보는 것도 재미있다.

 

독학의 경우 떨어져도 다음에 무엇을 보충해야 할지 생각하게 되니까 실망만 하고 있지 않고 탐구? 하게 되어 정신적으로 좋은 것 같기도????ㅋㅋㅋㅋ

728x90
반응형
LIST